4년 간 육아 휴직 후 자녀 둘을 양육하면서 지난 달에 이석증에 걸렸습니다. 아이를 대신 봐줄 수 있는 부모님이 근처에 없어서 가장 효과적이고 빠르게 이석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해보고 답을 얻어 글로 정리해봅니다.

이석증

1. 이석증 개념 및 증상

귀 속에는 평형 감각을 유지하는 작은 탄산 칼슘 돌멩이인 이석이 있습니다. 이것이 충격 또는 감염이나 기타 특정할 수 없는 이유에 의해 떨어지게 되면 이석증에 걸리게 됩니다. 제 주변에서는 친정 엄마, 시어머니, 제가 이석증에 걸렸습니다. 저는 주변의 사례를 통해 바로 이석증에 걸렸다는 걸 직감했습니다. 아침에 침대에서 몸을 일으키는데 갑작스럽게 핑 도는 증상과 함께 어지러움, 약한 구토 증세가 일어났습니다. 느낌은 입덧과 비슷했습니다.


2. 이석증 원인

공식적으로 이석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몇 가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타민D, 칼슘 부족
  •  스트레스, 피로
  •  골밀도 낮음
  •  감염
  •  충격

저는 2번의 출산과 오랜 육아로 인하여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높은 편 이었습니다. 그리고 산후건강검진시 골밀도 부족으로 인하여 칼슘 섭취를 처방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석증의 원인이 되는 인자 3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육아 스트레스와 함께 이석증이 온게 아닐까 싶었고, 치료해주신 의사 선생님 역시 육아와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3. 이석증 가장 빠른 치료방법

이석증을 가장 빨리 치료하는 방법은 가까운 이비인후과 방문입니다. 이석증으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기에 진료를 보시는 선생님들은 이석증 치료 경험을 충분히 갖고 계십니다. 그리고 치료 방법 또한 메뉴얼화 되어있기 때문에 잘 진료하는 병원을 찾으려고 오랜 시간 노력하기 보다는 집과 가까운 거리에 이비인후과를 선택하여 진료 받으셔야 합니다. 저는 이석증 진단 후 어지럼증을 완화 시키는 수액을 40분간 맞고 퇴원하였습니다. 수액을 맞고 나니 증상이 많이 완화되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했습니다.


4. 어지러움 증상 재발한다면

저와 친정 엄마, 시어머니의 경우에도 치료 후에 어지러움 증상의 재발이 있었습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에 따르면 치료 후에도 2~3주간은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이석이 다시 빠지지 않더라도 간헐적인 어지러움은 있을 수 있기에 얼굴, 목을 급격하게 돌리지 않도록 유의하며 컨디션 관리를 잘 할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이석증이 재발 하는 경우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심각한 어지러움 증세가 재발 하는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에 다시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5. 이석증 진료비용 보험금 청구

가지고 있는 보험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경우 이석증 진료비와 수액 비용을 실비 처리 받았습니다. 병원에 따라 비용이 다르지만 제 경우 총 비용이 8만원 발생했습니다.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진단명이 기재된 서류를 병원에서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데스크에 실비 청구 서류가 필요하다고 말하면 영수증과 진단서를 발급해줍니다. 실비 청구의 경우 보험사 어플로 간편 청구를 진행했습니다. 옛날과 달리 청구가 매우 쉬워졌네요.


이석증에 걸리면 일상생활이 어려워 집니다. 특히 육아를 하는 경우 치명적인 질병이 이석증 입니다. 따라서 이석증에 걸린 경우 최대한 가까운 병원에서 빠르게 진료를 받고 어지러움증을 완화시키는 수액을 꼭 처방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휴식과 스트레스 제거 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이석증 의심 환자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